english education
고객센터
오시는길

공지사항 보기

HOME > 고객지원 > 공지사항 > 보기

제목

[국토부 보도자료] 제2의 제천·밀양 참사 막자…건축물 화재안전기준 대폭 강화

작성자엘림케미칼

작성일2018-10-15

조회수14,387

다시는 제2의 밀양 제천참사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건축물 화재 안전기준을 대폭 강화한다고 합니다.


1.건축물 마감재료 기준이 대폭 강화 된다.

  -현재 6층이상(22m 이상) 건축물인 가연성 외부 마감재료 사용금지 대상이 대폭 확대 된다.

    앞으로는 3층 이상 건축물과 피난에 불리한 이용자들이 이용하는 건축물은 가연성 외부마감재료를 사용 할   수 없다.

  -필로티:외벽과 상부 1개층은 화재 안전성이 강한 마감재를 사용해야 한다.


2.건축물 방화구획 기준이 대폭 강화된다.

  - 건축물의 모든 층은 층간 방화구획하도록 강화하여 1층에서 발생한 화재가 상부층까지 화재 피해를 확산시키는 것을 방지하는 한편, 필로티 주자창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재실자가 피난층인 1층으로 피난하는 것에 장애가 발생하므로 필로티 주차장은 건축물 내부와 방화구획을 하도록 개선하였다.
또한, 자동으로 닫히는 방화문의 경우, 상대적으로 감지가 늦은 온도 감지 규정을 삭제함으로써 방화문이 적시에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작동방식을 개선하였다.

 -방화구획을 관통하는 환기구 등에 설치되는 방화댐퍼는 연기의 확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성능시험을 선진화하고, 2년마다 성능시험을 받도록 하는 등 기준 전반을 강화한다.


3.소방관들이 재실자를 용이하게 구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관련기준개선

 -화재시 신속,진입창의 크기,설치 위치 등 구체적인 기준도 도입.

 - 계단이 건축물 중심부에 집중되어 화재 시 2방향 피난이 불가능하게 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직통계단간   이격거리를 산정하는 기준을 도입하고, 거실로부터 직통계단까지의 보행거리 기준도 개선한다.


 4. 건축자재인 방화문의 품질개선,건축물 안전관련 의무 불이행자에 대한 이행강제금도 부과 수준을 높힌다.

 -방화문은 헌행 성능 시험제도를 제조공장 및 시공현장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등 제조업 스스로 품질 관리 역량을 제고 할 수 있는 인정제도로 전환 한다.



출저- [국토부]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id=95081419

0

0

첨부파일 다운로드: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미투데이 공유
  • 요즘 공유
  • 인쇄하기
 
이름 : 비밀번호 : 스팸방지코드 :
번호제목작성자등록일조회수

회사명: (주)엘림아이에스티 / 대표 : 송일기 /  주소 :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탄진로115번안길 23 (신대동 411-47)  

대표전화 : 1566-1403 / 직통번호 : 042-627-0099  /  팩스 : 042-631-6011

Email : elim220@naver.com

Copyright (c) 2012 ELIM CHEMICAL. All rights reserved